• 전자책
  • 비즈니스/경제
  • 재테크/투자
  • 경영실무
조직문화 통찰
책 정보 리스트
저자
김성준 저
출판일
2019-10-07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유형
공급일
2020-01-05
용량
34.35MB
모바일
지원가능
EAN
9791189430351
공급사
누적대출
0
대출
0/1
예약
0/3

작품소개

저자소개

저자 김성준은 인적자원 및 조직문화 전문가로서, SK그룹 아카데미 리더십개발센터에서 임원 역량 진단과 개발(Assessment & Development) 및 분석(Analytics)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소싯적 방황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를 거쳐 블루칼라(Blue Collar) 노동자의 삶을 살았다. ‘눈물 젖은 빵’의 참된 의미를 직접 체험하고 나서 대학교에 도전하였고, 전북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롯데그룹 인재개발원에서 임원 육성 및 HR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다, ‘5년마다 인생의 변곡점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보리라’는 다짐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과정에 도전하였다. 인적자원관리 전공으로 학문에 정진한 후, 현재는 SK그룹에 재직 중이다.

인재경영 분야에서 실무와 학문 간의 통합적 관점을 추구하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조직문화 에 대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로 자부하고 있으며, 평가센터(Assessment Center)와 리더십에도 역량개발을 집중하고 있다. ‘학습·공유·기여’라는 좌우명으로 인사/교육/조직문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지식기부를 한 바 있다.

학문적으로는 구조화 면접의 타당성 및 효과성, 인적자원관리제도,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고용 가능성(Emploability) 등을 주제로 연구하고 있으며 인사조직연구 등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인재경영 현장에 기여하는 저작들을 남기는 것이 목표이다.

現 SK그룹 Assessment팀
前 롯데그룹 인재개발원
前 글로벌액션러닝그룹 R&D팀

목차

들어가며

1부 문화가 지배한다

1. 왜 문화를 고민할까?
문화가 일하는 방식을 지배한다
문화가 전략을 낳고 선택하고 자라게 한다

2. 조직문화는 무엇인가?
무엇이 조직문화인가?
(학자들은 문화와 풍토를 구분한다 / 문화와 풍토의 어원 / 사례로 보는 두 개념의 차이
학자들은 어떻게 정의할까?)
학자들이 그린 그림을 감상해보자
(조직문화 연구 대가 에드거 샤인 / 에드거 샤인의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세 가지 차원 / 조직문화를 더욱 쉽게 정의해보자 / 조직문화는 ‘보이지 않는 율법’이다 / 조직문화는 ‘컴퓨터 운영체제’이다 / 조직문화는 ‘토양’이다)

3. 조직문화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한 나라의 문화가 투영된다
(나와 타인은 어떤 관계인가? / 나와 타인은 다른가, 같은가? / 대기업 신입사원 교육이 대변하는 우리나라 문화)
조직의 초기 세팅이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리는 무엇을 팔아서 돈을 벌고 성장했는가? / 핵심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 누가 태초를 창조했는가?)
따르거나 떠나거나
때로는 문화 반역이 벌어지기도 한다
(GM의 주류 문화를 반하다 / 건설사의 반문화가 주류 문화가 되다)

4. 우리나라 조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들
엘렌 무어가 관찰한 한국의 기업문화
(명함 예절 / 호칭 예절 / 팀 관리 방법 / 회식문화 / 음주문화 / 퇴근문화 / 갑질문화)
마이클 코켄이 관찰한 한국의 회식문화
(왜 우리 민족은 함께 먹기를 즐겼을까? / 회식의 장점을 꼽아보자 / 왜 우리는 회식이 부담스러울까?)
내가 술을 마시는가, 술이 나를 마시는가
(주도를 강제하는 문화 / 술을 강제하는 문화)

5. 수평적 문화는 수평적이지 않다 –문화에 대한 흔한 오해
어느 문화가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
수평적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언제부터 우리나라는 수평적 문화라는 표현을 사용했을까? / 수평적 문화라는 표현이 태동한 계기는 무엇일까? / 수평적 문화를 경험한 사건 / 수평적 문화라는 표현이 확산된 계기 / 해외에서는 수평적 문화라는 표현을 사용할까? / 해외 연구자들은 ‘수평적 문화’라는 표현을 사용할까? / 수평, 그 표현의 문제 / ‘수평적 문화’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 ‘수평적 문화’를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
펀경영이 정말 좋을까?
(펀경영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일까? / 펀경영의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일까? / 그래서 펀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왜 CEO는 ‘강한 문화’를 좋아할까?
(강한 문화란 무엇인가? / 강한 문화의 긍정적 측면은 무엇일까? / 강한 문화의 부정적 측면은 없을까? / 그래서 뭐 어쩌면 좋을까?)
충성심과 주인의식이 과연 좋을까?
(나는 나고 너는 너지만 우리는 좋은 사이야–조직몰입 / 내가 너고 네가 나야–조직동일시
나는 너를 소유하고 있어–심리적 주인의식 / 우리 조직에서는 어떤 상태가 바람직할까?)

6.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문화는 어떻게 다를까?
왜 스타트업일까?
양쪽 세상을 탐구하기 위한 접근 방법
이들의 기본 가정을 탐구해보자
(나와 타인은 연결되어 있는가, 개별적인가? / 나와 타인은 서로 같은가, 다른가?)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세계관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사고관
(논리와 분석을 사랑하는 논리형 사람들 / 직관과 영감을 사랑하는 직관형 사람들 /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 / 논리형 vs 직관형 중 더 나은 스타일이 있을까? / 대기업, 왜냐고 묻지 않을 용기 / 대기업 시스템을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 원래 논리는 동양이 선호하는 사고관이 아니었다 / 대기업이 논리형을 선호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 그래서 대기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스타트업에서 사고관 차이로 인한 충돌을 잘 관찰해보자)

2부 어떻게 조직문화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을까?

1. 우리 조직에는 어떤 현상들이 관찰되나?
권력과 주차장의 상관관계
우리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어떤 모습인가?
사무실에 들어서면 펼쳐지는 풍경은 어떤가?
(책상은 어떠한가? / 의자는 어떠

연관도서 목록

1